[강 의 교 재]/【교원임용고시교재】

[스크랩] EBS 학교 문법의 이해(현대·고전문법)

제주여행중 2007. 4. 19. 19:02
반응형


EBS 학교 문법의 이해(현대·고전문법)
 
 
저 자 명 : 이영택
판 매 가 : 23,000 원
출 판 사 : 박문각   ISBN : 978-89-414-4420-6
초판발행일 : 2007/04/20   분류코드 : 13710
최신발행일 : 2007/04/20 ()   도서판형 : 4x6배판
페이지 수 : 521 페이지        
이 교재에서는 교과서나 교사용 지도서에서 좀더 깊이 있게 다루었으면 하는 부분들을 여러 학자들의 연구 논문을 통해 메우고자 했으며, 단순한 내용적 접근보다는 교육 과정의 관련성을 고려하여 각 영역마다 교육 과정에서의 중점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교육 과정에 제시된 탐구해야 할 내용들을 각 연구 학자들의 이론을 연계하여 제시하여 이해를 확대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소수설에 치우치지 않고 통설을 제시하여 문법 연구의 흐름을 파악하고자 하였다.
 
1. 교육과정 Check  
문법 지식이란 실제 언어 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교육 과정의 내용과 그 체계를 파악하는 것이다.
 
2. 더 알아보기
교과서나 교사용 지도서에서 부족한 부분들을 여러 학자들의 연구 논문을 통해 메우고자 했으며, 교육 과정에 제시된 탐구해야 할 내용들을 각 연구 학자들의 이론과 연계하여 제시하여 이해를 확대하고자 하였다.
 
3. 탐구
문법 이론에 대해 어느 정도 파악이 되고 나면 탐구를 통해 내용을 정리하고 문법의 체계나 언어 현상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절의 마지막 부분에 탐구 해설을 마련해두었다.
 
4.기본 연습 문제
여러 교과서와 지도서, 그리고 많은 대학 교재들을 자료로 하여 만든 문제이다. 문제는 이론을 실제화한 것으로, '평면의 입체화'이다. 따라서 이제까지 평면으로 바라본 이론을 입체적으로 바라보면서 실전 감각을 익혀야 한다.
■ 제1장 언어와 국어
제1절 국어 지식 교육 과정
제2절 문법 교육 과정
제3절 탐구 학습
 
■ 제2장 현대 문법
제1절 언어와 국어
제2절 말소리
제3절 언어
제4절 어휘
제5절 문장
제6절 의미
제7절 담화
제8절 국어의 규범
 
■ 제3장 옛말의 문법
제1절 문자와 말소리
제2절 단어
제3절 문장
제4절 문장과 이야기
제5절 국어가 걸어온 길(고등학교 국어 교과서)
 
■ 기출문제(1997~2007학년도)
출처 : 공무원중개사정보자료™[공.중.정]
글쓴이 : 알로에 원글보기
메모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