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의 교 재]/【교원임용고시교재】

EBS 속보고쏙빠진 김인식 교육학(하)

제주여행중 2007. 3. 17. 18:52
반응형
EBS 속보고쏙빠진 김인식 교육학(하)  
 
저 자 명 : 김인식
판 매 가 : 32,000 → 28,800원 (10% )
출 판 사 : 박문각   ISBN : 89-414-4408-X
초판발행일 : 2007/01/25   분류코드 : 13370
최신발행일 : 2007/01/25 ()   도서판형 : 4x6배판(B5)
페이지 수 : 1086 페이지        
본 책은 다음과 같은 점에 중점을 두고 집필하였다.  
평가전문가로서 교육학 출제 경향에 맞추어, 기출문제를 분석하여 교재를 구성하였다. 각 영역은 교육학을 공부하는 순서에 따라 1영역 교육학개론, 교육철학, 서양교육사, 한국교육사, 2영역 교육심리, 생활지도와 상담, 3영역 교육과정, 교육평가, 교육통계 및 연구방법, 4영역 교육방법, 교육공학, 5영역 교육행정 및 경영의 순서로 수록하였으며, 교육사회학은 교육을 보는 또 다른 시각으로서 기본적인 교과에 해당하기 때문에 교육심리학의 앞에 두어 집필하였다. 이는 사범대학의 교육과정과 동일하다. 각 영역은 전문가들의 집필을 근간으로 대학교재들의 내용을 비교 분석하면서 요약 종합하였고, 기존의 이론과 함께 최근 대두되고 있는 인지주의 심리학, 구성주의 학습이론, 협동학습,ICT활용 교육, U-Iearning 등 최신의 이론을 수록하였다. 2007학년도 유 초등 및 중등 교육학 기출문제까지를 기출문제 분석표로 수록하여, 문제은행식의 출제경향을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왔고, 각 내용 다음에 기출문제를 하나씩 수록하여 기출문제와의 연관성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나머지 기출문제와 기출문제에서 누락된 예상 문제를 각 장의 마지막에 해설과 함께 수록하여, 학습할 수 있도록 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록으로 교육관련 기본법규 사항을 수록하였다.
■ 제9장 교육평가 
01. 교육평가의 본질 
02. 평가도구 구비 조건 
03. 교육평가 모형 
04. 교육평가의 유형 
05. 수행평가 
06. 교육평가 원리와 절차 
07. 문항 제작 
08. 문항 분석 
09. 평가영역에 의한 평가유형 
10. 표준화 검사 
 
■ 제10장 교육통계 
01. 교육통계에 이해 
02. 집중경향치 
03. 변산도 
04. 원점수와 표준점수 
05. 정상분포곡선과 상관도 
06. 통계 방법 
 
■ 제11장 교육 연구 
01. 교육연구의 이해 
02. 연구가설 
03. 표집 
04. 연구 
05. 자료 수집 
 
■ 제12장 교육방법 
01. 교육방법의 기초 
02. 수업이론의 기초 
03. 수업설계 
04. 교육-학습이론 
05. 수업방법 
06. 수업의 실제 
 
■ 제13장 교육공학 
01. 교육공학의 기초 
02. 비투사 매체 
03. 투사 매체 
04. 시청각 매체 
05. 컴퓨터 활용 수업 
06. 뉴미디어와 교육 
07. 원격교육, 가상교육 및 교육정보화 
 
■ 제14장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01. 교육행정의 기초 
02. 교육행정의 이론 
03. 학교교육 조직론 
04. 학교조직의 지도성 
05. 학교조직의 동기부여 
06. 의사소통과 의사결정 
07. 교육 정책론 
08. 교육자치론 
09. 교육재정론 
10. 교원인사 행정론 
11. 정책론 
12. 학교 학급경영 
13. 기관 평가 
14. 교사론 
15. 교직실무 
 
■ 부록 
반응형